top of page

기모노와 소품

기모노를 제대로 체험하고 싶으세요? 기모노 종류와 소품의 의미가 궁금하시나요?​

후리소데

furisode
furisode rental

후리소데는 소매 길이가 평균 100~115cm에 달하는 기모노로, ‘흔들리는 소매’라는 의미를 지닙니다. 미혼 여성이 입는 기모노 중에서도 가장 격식 있는 기모노로, 의상 전체에 화려한 색감과 아름다운 무늬가 섬세하게 새겨져 있습니다. 주로 성인식, 졸업식, 결혼식 등 중요한 행사에서 입는 옷입니다.

호몬기

homongi
homongi kimono rental

호몬기는 기혼이나 미혼 여성 모두가 입을 수 있는 일반적인 외출용 기모노입니다. 호몬기 기모노는 어깨에서 옷자락에 걸쳐 무늬가 이어지는 것이 특징이며, 일본 드라마나 영화에서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약간의 격식을 차려야 하는 장소에도 잘 어울립니다.

유카타

yukata
th_IMG_6216.jpg

유카타는 일본의 전통 의상 중 하나로 가볍고 편안한 일상복이며, 주로 봄과 여름에 시원하게 입을 수 있습니다. 다양한 색상과 패턴이 있습니다. 온천 여관에서 목욕후 잠옷으로 빌려주는 옷이 유카타입니다. 유카타는 일상복으로 여름 축제(마츠리), 불꽃놀이 때 일본 여성, 남성들이 많이 입습니다. 후리소데나 호몬기 기모노와 달리 격식 있는 자리에 입고 나갈 수 없습니다.

하카마

hakama
th_IMG_6226.jpg

하카마는 기모노를 입을 때, 양복에서 바지의 역할을 하는 하의입니다. 기모노를 입은 뒤에 그 위에 착용하며, 검도, 궁도 등 무도를 위해 입기도 하며, 남성은 성인식이나 결혼식 등에서 일반적으로 우마노리바카마를 입습니다. 여성이 입는 하카마는 롱스커트 형태로, 대학 졸업식 때 후리소데와 같이 많이 입습니다.

obi

오비

오비

오비는 기모노의 허리 부분에서 옷을 여며주고, 장식하는 허리 띠이며, 기모노를 단정하게 고정시키기 위해 사용됩니다. 오비는 디자인, 격식, 소재, 용도에 따라 후쿠로 오비, 반폭 오비, 나고야 오비등으로 분류되며, 공식적인 자리에서는 필수품으로 여겨집니다. 간편한 나고야 오비는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는데, 폭이 15cm, 길이는 350cm에서 450cm 정도입니다. 오비는 자수, 염색, 직조 방식으로 다양한 색상과 문양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문양으로는 구상 문양, 정창원 문양, 길상 문양 등이 있으며, 겉은 문양이 있지만 안감은 무늬가 없습니다. 기모노와 함께 오비를 예쁘게 매어 입으면 아름다운 일본의 전통 의상을 완성할 수 있답니다.

juban

주반 (나가주반)

28219515_s.jpg

주반은 기모노 아래에 입는 속옷으로, 나가주반(長襦袢)이라고도 불리며, 기모노와 비슷한 형태를 가지고 땀과 오염으로부터 기모노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기모노는 보통 세탁이 어려운 고급 실크 같은 섬세한 소재로 만들어지지만, 주반은 쉽게 세탁할 수 있어 기모노의 청결을 유지하고 착용자의 편안함을 도와줍니다. 또한 주반은 기모노가 몸에 매끄럽게 잘 맞도록 해 깔끔한 실루엣을 만들어주며, 깃 부분은 다양한 스타일을 연출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조리

zori-sandals
23907536_m.jpg

기모노를 입을 때 신는 일본 특유의 신발에는 조리와 게다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조리는 가죽이나 기모노 천으로 만들어지며, 바닥이 평평하고 발을 고정하는 하나오(밴드)가 있습니다. 바닥은 비교적 얇고 발 모양에 맞게 유연하게 제작됩니다.

조리는 전통 의상 전체에 맞출 수 있으며, 특히 결혼식과 같은 격식 있는 자리나 의식, 다도 등에서 사용됩니다. 게다보다 더 우아한 인상을 줍니다.

geta-sandals

게타

24782245_s.jpg

게다는 전통적인 일본의 나무 신발로, 두 개의 높은 받침대(하)가 있어 발을 땅에서 띄워줍니다. 이로 인해 비나 습기로부터 발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은 간결하면서도 우아하며, 나무 소재로 만들어져 내구성이 뛰어나고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게다는 주로 여름철 캐주얼한 상황에서 착용되며, 유카타와 완벽하게 어울립니다. 또한, 비 오는 날에도 이상적인 선택입니다. 남성, 여성 모두 착용 가능합니다.

tabi-socks

타비

타비

타비는 기모노를 입을 때 착용하는 양말입니다. 타비는 엄지와 나머지 발가락으로 나뉜 일본식 버선으로, 기모노를 입을 때 맨 처음에 발에 신습니다. 타비는 양말과 신발의 중간 형태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기모노를 입을 때는 예의를 잘 갖춰서 타비도 반드시 신어야 하지만, 유카타를 입을 때에는 타비를 신어도 안 신어도 무관합니다.

bottom of page